◇ Food Navigator USA의 "Top food and drinks trends for 2025 revealed – and it’s a big shift" 국문번역 및 재구성 (10.01.'24 보도)
◇ 민텔 선정 '24년 식음료 트렌드
ㅇ 美 글로벌 마켓 트렌드 리서치 기업 민텔('72~), 2025 식음료 트렌드 보고서 발표
· 수년간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8명의 식품 전문가와 협업하여 제작
ㅇ 4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이를 선정하게된 브랜드 사례 함께 첨부
● 높은 소비자 영양 (Fundamentally Nutritious)
ㅇ Ozempic, Zepbound 같은 GLP-1 체중 감량 주사의 등장으로 음식과 약물의 관계에 대한 인식 변화
* 중국 성인 64%, SNS를 통해 의료 지식확보 / 인도네시아 소비자 67%, 영양학적으로 개인화된 음식 시도
ㅇ 약물 사용자와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 모두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브랜드는 기본 영양소를 강조
ㅇ 웨어러블 등 건강 지표를 모니터링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저혈당식 식품이나 호르몬 건강 보조제와 같은 새로운 제품 개발 필요
○ 美 [네슬레-Vital Pursuit]
ㅇ 美 식품 기업 네슬레, 비만 치료제 사용자를 타깃으로 하는 냉동식품 브랜드 출시
ㅇ 한 끼당 평균 단백질 20g 이상 함유하고 있으며 총 14가지 제품군으로 구성
○ 스웨덴 [Good Idea 탄산수]
ㅇ 5가지 아미노산등을 첨가한 탄산수로 식사 후 혈당 급증을 25% 감소한다는 과학 연구 입증
ㅇ 식전 1/3을 마신 후 나머지는 음식과 함께 섭취
● 규칙 반항 (Rule Rebellion)
ㅇ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식습관에서 벗어나고 있으며, 식음료 브랜드는 이러한 변화에 맞춰 혁신적인 제품 개발
* 中 소비자 63%, 꾸준히 새로운 맛과 음식 시도
ㅇ 독특한 맛과 질감을 실험하고, 정신 건강 등 덜 다루어졌던 주제를 마케팅에 반영
ㅇ 기업은 지속 가능성을 요구받고 있지만, 많은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에 추가 비용을 지불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창의적 재료 사용 등 새로운 접근 필요
ㅇ 탄산음료에 커피 크리머를 조합한 SNS 이색레시피 '더티 소다' 유행에 맞추어 출시
· 탄산음료 Dr.pepper와 콜라보한 제품으로 간편하게 제조 可
ㅇ 가격은 $3.29(약 4,400원)로 한정기간동안 판매
○ 美 [Happy Coffee]
ㅇ 美배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, 커피 브랜드 Happy Coffee 설립 ('24년 2월)
ㅇ 美정신질환협회(NAMI)와 제휴하여 정신 건강 인식 제고
· 수익 일부를 정신 건강 지원 프로그램에 기부 및 각 제품에는 NAMI로 연결되는 QR코드 부착
ㅇ 공정 무역 원칙 준수, 친환경적 재배 방식으로 생산 등 지속가능성 강조
ㅇ 원두커피, 인스턴트, 캔커피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
● 연쇄 반응 (Chain Reaction)
ㅇ 기후 변화와 지정학적 사건으로 인해 식품 가격이 상승하고 소비자들은 식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인식
* 프랑스 소비자 74%, 기후 변화가 미래 슈퍼마켓의 진열이 바뀌는 것에 영향을 미칠 것을 예상
ㅇ 앞으로 식품 공급망은 혼란을 겪을 가능성 高, 원산지 및 성분 변경과 대체 재료에 대해 소비자에게 투명하게 알릴 필요 있음
ㅇ 지역적 특성과 글로벌 요소를 조합, 독특한 맛을 강조하여 소비자와 소통하는 전략이 중요해질 것
○ 美 [Nestle Star 4]
ㅇ 글로벌 식품 기업 네슬레, 새로운 아라비카 품종 Star 4 개발
· 기후 변화로 인해 '50년까지 커피 재배 토지 50% 이상 감소를 예상
ㅇ AI 기술활용하여 병충해 저항성이 높고 대량 수확 가능한 품종 DB를 식별해 조합
○ 美 [Blommer Elevate Chocolate]
ㅇ 美 초콜릿 업체 Blommer, 코코아 버터 대체재로 만든 Elevate 초콜릿 출시 ('24년 6월)
ㅇ 코코아 버터 대안(CBE) 기술 활용하여 식물성 오일을 첨가한 버터 개발
· 기존 대체품과 달리 코코아 버터와 유사한 화학구조를 가져 녹는점, 결정화 특성 일치
ㅇ 긴 유통기한이 특징이며 소비자에게 기존 초콜렛 대비 20%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
● 하이브리드 농업 (Hybrid Harvests)
ㅇ 식음료 생산에서 기술의 사용은 공급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이지만, 소비자들이 이를 받아들이는데 신중함을 보이고 있어 브랜드는 기술과 전통적 방법의 조화를 명확히 설명
* 美 소비자 52%, 인공 야채를 먹을 것
ㅇ 기술적 발전의 이점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며, 안정성과 효능을 강조하는 사례를 통해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
· 특히 AI 기술의 인간적 접근이 중요
○ 美 [Eat Meati]
ㅇ 버섯 뿌리를 활용한 식물성 대체육 회사 ('20년 설립)
ㅇ 균사체 기반 제품이 사용하는 공정을 맥주 및 치즈 제조와 비교한 에니메이션 제작
· 대체육에 대한 어려운 이미지를 쉽게 풀어내어 소비자 인식 변화 효과
○ 美 [Driscoll's Sweetest Batch]
ㅇ 美 과일업체 Driscoll, 프리미엄 과일 라인 Sweetest Batch 출시
· 단 맛을 가진 여러 품종을 교차 수분 기술을 활용해 매우 달콤한 맛의 품종 개발
· 유전자 변형 식품(GMO)과 달리 질병 저항성 高
ㅇ 딸기, 블루베리, 라즈베리 3종으로 구성
ㅇ 가장 달콤한 과일이라는 홍보를 통해 과일 판매율 30% 상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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