◇ PR TIMES JP의 "【腸内環境層別化プロダクト】腸内細菌を測定し、腸内タイプに合った商品を提供する「Inner Garden(インナーガーデン)」を監修・開発支援!株式会社明治「見える化」サービスより提供開始!" 국문번역 및 재구성 (11.21.'24 보도)
● Inner Garden
○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기반 퍼스널 케어 서비스
ㅇ 日 장내 미생물 분석 업체 메타젠('15~), 식품 기업 '메이지'와 협력하여 개인 맞춤형 장 건강 서비스 출시
ㅇ 장내 세균의 대표적인 5균속*의 양과 균형별로 장내세균 유형 구분 및 캐릭터를 통한 가시화
* 박테로이데스, 루미노코커스, 피칼리박테리움, 프레보텔라, 비피도박테리움
ㅇ 검사 키트를 통해 장내 세균을 분석해 자신의 유형 확인
ㅇ 분석 결과에 따라 유형별 추천 성분이 배합된 코코아 음료 제공
ㅇ 자체 어플을 통해 상세 결과 설명 제공
· 재측정 시 전후 데이터 비교 가능 및 장 건강 컨텐츠 제공
ㅇ '검사 + 음료(1개월분)'의 가격은 12,000¥(한화 약 11만원)으로 판매 예정 ('24년 12.12~)
● 기존 장내 미생물 검사 연계 식품
○ [Calbee] Body Granola
ㅇ 日 식품회사 Calbee('72~),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기반 맞춤형 그래놀라 판매 ('23년 4월 출시)
ㅇ 검사결과를 참고하여 베이스 그래놀라 + 6가지 프리바이오틱스 토핑* 中 3가지 직접 선택
* 이눌린, 저항성 전분, 보리, 갈락토 올리고당, 프락토 올리고당, 카카오
ㅇ '검사 + 1개월분(20끼)'은 14,500¥ (한화 약 13만원)으로 현재 日에서 판매중이며 추후 해외 수출 계획
[시사점]
ㅇ 장내 세균이 다양한 건강 문제와 관련있다는 연구가 증가하면서 日 장내 환경 시장은 약 1,500억 엔 규모로 성장했으며, 개인 맞춤형 장 건강 관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
· 국내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석, 유전체 검사 등 기술 활용이 규제로 인해 맞춤형 상품 추천 등 2차 서비스가 활발하지 않았음
ㅇ 규제 완화('24년 3월)를 통해 앞으로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의 활용은 더 정밀한 건강 예측과 맞춤형 제품 설계를 가능하게 하며,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의 서비스가 활발해질 것을 예상
※참고자료
- 최지우, 헬스조선, [밀당365] 혈당 관리하는 숨은 무기… ‘장내 미생물’을 공략하라,'24.11.25
- 배경호, 식품음료식품, [글로벌트렌드] ‘개인 맞춤형 식품’ 푸드테크와 결합 세계적 수요 증가.'24.11.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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